나눔터를 방문해 주심을 환영합니다.

나눔터는 교회 식구들의 삶과 목장에서 있었던 재미 있거나 감동적인 이야기 혹은 싱거운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 교제하고 만나는 공간 입니다. 또 삶의 간증을 통해서 은혜를 나누고 기도부탁을 통해서 서로를 위해 기도해 주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나눔터는 한인 소망 교회 교인들뿐만이 아니라 다른 교회 식구들도 들어와서 쉼과 나눔을 하는 장소 입니다.

이러한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몇 가지 원칙을 말씀드립니다.

  1. 나눔터는 교제의 장소이므로 가명이나 필명을 사용하지 않고 실명을 사용합니다. 자신을 들어내지 않고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잘못된 글을 올리는 사람을 막기 위함 입니다. 그러므로 실명을 사용하지 않으면 글이 지워집니다.
  2. 한인 소망 교회 식구가 아닌 분은 자신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위 1항과 같습니다.
  3.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시사성 글이나 비방성 글은 지워집니다. 이러한 것이 나빠서가 아니라 나눔터의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4. 설교나 교훈조의 글도 지워집니다. 이것도 나눔터의 취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생활에서 깨닫고 얻어진 교훈을 올리는 것은 환영합니다.
  5. 성격을 잘 알 수 없는 웹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이나 그러한 웹사이트에서 인용한 글도 지워집니다. 이단 종파나 잘못된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성도들을 유인하기 위하여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6. 광고성 글은 지워집니다. 그러나 한인 소망 교회 교인은 구직, 구인, 도움 요청 등이 가능합니다.

나눔터가 아름다운 교제의 장소가 되어지고, 서로의 삶에 기쁨과 감사와 격려와 감동을 주고 받을수 있는 장소가 되어 지기를 바랍니다.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22장 합법적인 맹세와 서원에 대하여 (Of Lawful Oaths and Vows)

Author
소망지기
Date
2019-01-06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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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내전 (English Civil War, 1642-1649) 중이었던 1643년에 영국의회가 모든 교회가 공통으로 따를 수 있는 교리 기준의 필요를 느끼고 당시 가장 학식있고 거룩하며 분별력있는 신학자들을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모집하여서 신앙고백서를 작성하기 시작하여 1646년에 완성하였습니다. 그 후에도 계속하여 내용이 조금씩 개정되어왔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은 청교도의 영향과 칼뱅주의 신앙을 담고 있는 개신교의 가장 중요한 신앙고백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을 항목별로 성경 내용을 기준으로 잘 정리해놓았기때문에 우리가 믿는 믿음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이곳에 1646 년 첫번째로 정리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3장을 매주 한장씩 소개합니다. 우리가 믿는 믿음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22장 합법적인 맹세와 서원에 대하여 (Of Lawful Oaths and Vows)

1. 합법적인 맹세는 종교적 예배의 한 부분이다.1) 맹세하는 중에, 정당한 경우라면, 선서하는 사람은 자기가 주장하거나 약속하는 것을 입증해 주시도록, 자기가 맹세하는 것의 진위에 따라 자기를 판단하시도록 엄숙하게 하나님을 부른다.2)

1. A lawful oath is part of religious worship,[1] wherein, upon just occasion, the person swearing solemnly calls God to witness what he asserts, or promises, and to judge him according to the truth or falsehood of what he swears.[2]

1) 신10:20
2) 출20:7; 레19:12; 고후1:23; 대하6:22-23

2. 오직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해야 하며, 모든 거룩한 두려움과 존경을 다하여 그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3) 그러므로 영광스럽고 두려운 이름으로 헛되이 경솔하게 맹세하는 것이나, 그밖에 다른 무엇에 맹세하는 것은 죄를 짓는 일이고, 증오해야 하는 일이다.4) 하지만 중요한 문제에 관한 맹세가 구약 뿐만 아니라 신약 아래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인정되어 있는 것처럼,5) 그런 문제들에 대하여 합법적인 권세에 의해 부과된 합법적인 맹세도 할 의무가 있다.6)

2. The name of God only is that by which men ought to swear, and therein it is to be used with all holy fear and reverence.[3] Therefore, to swear vainly, or rashly, by that glorious and dreadful Name; or, to swear at all by any other thing, is sinful, and to be abhorred.[4] Yet, as in matters of weight and moment, an oath is warranted by the Word of God, under the New Testament as well as under the old;[5] so a lawful oath, being imposed by lawful authority, in such matters, ought to be taken.[6]

3) 신6:13
4) 출20:7; 렘5:7; 마5:34,37; 약5:12
5) 히6:16; 고후1:23; 사65:16
6) 왕상8:31; 느13:25; 스10:5

3. 맹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그런 엄숙한 행위의 중요성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해야 하며, 맹세하면서 오직 자기가 절대로 확신하고 있는 것만을 진실이라고 단언해야 한다.7) 누구든지 선하고 올바른 것, 자기가 그렇다고 믿는 것, 자기가 실행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하기로 결심한 것 이외의 어떠한 것이라도 맹세하여 자기 자신이 속박되어서는 안된다.8) 그러나 합법적인 권세에 의해 부과된 선하고 올바른 일에 관한 맹세를 거부하는 것은 죄이다.9)

3. Whosoever takes an oath ought duly to consider the weightiness of so solemn an act, and therein to avouch nothing but what he is fully persuaded is the truth:[7] neither may any man bind himself by oath to any thing but what is good and just, and what he believes so to be, and what he is able and resolved to perform.[8] Yet it is a sin to refuse an oath touching any thing that is good and just, being imposed by lawful authority.[9]

7) 출20:7; 렘4:2
8) 창24:2-3,5-6,8-9
9) 민5:19,21; 느5:12; 출22:7-11

4. 맹세는 모호하거나 마음 속에 숨김 없이 알기 쉽고 상식적인 말로 해야 한다.10) 맹세는 죄를 짓게 할 수 없지만, 죄가 아닌 것이라면 비록 자기에게 손해가 되어도 이행할 의무가 있다.11) 비록 이교도나 불신자에게 맹세했더라도, 그것을 위반해서는 안된다.12)

4. An oath is to be taken in the plain and common sense of the words, without equivocation, or mental reservation.[10] It cannot oblige to sin; but in any thing not sinful, being taken, it binds to performance, although to a man's own hurt.[11] Not is it to be violated, although made to heretics, or infidels.[12]

10) 렘4:2; 시24:4
11) 삼상25:22,32-34; 시15:4
12) 겔17:16,18-19; 수9:18-19; 삼하21:1

5. 서원은 약속하는 맹세와 똑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고, 똑같이 종교적으로 살펴서 해야 하며, 똑같이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13)

5. A vow is of the like nature with a promissory oath, and ought to be made with the like religious care, and to be performed with the like faithfulness.[13]

13) 사19:21; 전5:4-6; 시61:8; 66:13-14

6. 서원은 어떤 피조물에게 하는 것이 아니고, 다만 오직 하나님께만 해야 한다.14) 그리고 서원이 용인되기 위해서는, 자발적으로, 믿음으로, 직무의 양심을 따라, 받은 은혜에 대한 감사의 수단으로, 또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해야 한다. 서원에 의하여 우리는 마땅히 해야 할 의무나, 또는 그것에 적절하게 이바지하는 다른 일들에 자기 자신을 더욱 엄격하게 결부시키는 것이다. 15)

6. It is not to be made to any creature, but to God alone:[14] and that it may be accepted, it is to be made voluntarily, out of faith, and conscience of duty, in way of thankfulness for mercy received, or for the obtaining of what we want, whereby we more strictly bind ourselves to necessary duties: or, to other things, so far and so long as they may fitly conduce thereunto.[15]

14) 시76:11; 렘44:25-26
15) 신23:21-23; 시50:14; 창28:20-22; 삼상1:11; 시66:13-14; 132:2-5

7. 하나님의 말씀에 금지된 것이나, 그 안에서 명령된 의무를 방해하는 것이나, 자기 능력도 없고, 하나님께 이행할 만한 능력의 약속도 받지 못한 것은 아무도 서원해서는 안된다.16) 이런 점에서, 평생의 독신 생활, 공공연한 가난, 정기적인 순종이 행해지는 로마 가톨릭 수도사들의 서원은 더 높은 완성 단계에 있기는 커녕, 미신적이고 죄악된 올무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거기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17)

7. No man may vow to do any thing forbidden in the Word of God, or what would hinder any duty therein commanded, or which is not in his own power, and for the performance whereof he has no promise of ability from God.[16] In which respects, popish monastical vows of perpetual single life, professed poverty, and regular obedience, are so far from being degrees of higher perfection, that they are superstitious and sinful snares, in which no Christian may entangle himself.[17]

16) 행23:12,14; 막6:26; 민30:5,8,12-13
17) 마19:11-12; 고전7:2,9; 엡4:28; 벧전4:2; 고전7:23

***Cited from http://www.nazuni.pe.kr/faith/creeds/westminster/confession.php?chap=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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